티스토리 뷰
이사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아파트 실거래가 는 국토교통부, KB부동산, 네이버 부동산 등에서 간단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각 사이트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조회
국토교통부는 국가에서 운영하며, 다른 부동산 어플의 출처가 되는 홈페이지입니다.
국토교통부는 부동산 거래 가격 및 거래 동향을 보다 정확하고 신속히 파악할 수 있도록 부동산 거래신고제(계약 체결일부터 30일 이내)를 통해 수집된 실거래 자료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뿐만 아니라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토지 등 부동산 전반에 걸친 실거래가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클릭 > [기준년도, 시도, 시군구, 읍면동] 검색 > [상세정보] 확인
2. 네이버 부동산
네이버 부동산은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만큼 다양한 부동산 데이터베이스를 자랑합니다. 가장 많은 매물을 볼 수 있으며, 임장 전 온라인으로 아파트 실거래가 정보를 확인하기에도 좋은 사이트입니다. 또한 고급 검색 및 필터링 옵션을 제공하여 원하는 특정 기준이 있을 때 검색하기에도 용이합니다.
3. KB 부동산
KB부동산은 KB국민은행이 만든 부동산 플랫폼입니다. 실거래가 뿐만아니라 매물, 분양, 세금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인테리어 및 학군 정보, 재건축 진행 단계 등의 정보도 한눈에 파악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4. 여기서 잠깐, '호가'와 '실거래가'의 차이점이란?
호가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호가'는 부동산 판매자가 설정한 가격으로 일반적으로 부동산 중개업체, 개인 판매자에 의해 제시됩니다. 따라서 호가는 판매자의 입장에서 최대 가격을 나타냅니다.
'실거래가'는 실제 부동산 거래에서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합의된 최종가격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호가는 판매자가 설정한 것이므로 시장 가격과 다를 수 있으며, 실거래가는 부동산 가치를 판단하는데 보다 믿을 수 있는 지표입니다.
정확한 아파트 실거래가를 파악을 통해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하시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